본 데모 사이트에 사용된 기술 또는 기반 소프트웨어:

  1. Windows Server 2008 R2
    Windows Server 2008 R2 기반의 IIS 7.5를 사용하여 웹 응용 프로그램을 안정적으로 제공합니다. 또한, Windows Server의 Hyper-V를 사용하면 하나의 하드웨어로 여러개의 논리적인 서버를 구성할 수 있어 좀 더 안정적인 서버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서버 운영 비용은 부담되시는 분들은 Microsoft의 BizSpark 또는 WebsiteSpark 그리고 DreamSpark등의 불꽃같은 서비스를 검색해서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사이트는 Microsoft의 WebsiteSpark 서비스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 SQL Server 2008 R2
    본 샘플 사이트에서 사용된 세미나 세션 정보는 XML 파일을 사용했고, 피드백 관련 기능은 SQL Server 2008 R2를 사용하여 구현하였습니다. 이 역시도 유료가 부담되시면 SQL Server 2008 Express 및 SQL Server CE를 사용하여 무료로 동일한 기능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사용을 해보면 좋기때문에 이렇게라도 광고해주고픈 마음입니다.
  3. Visual Studio 2010 SP1
    감히 세계 최고의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즉, 통합 개발 환경 및 개발 도구는 Visual Studio 2010입니다. 물론, 유료이지요... 하지만, 본 웹 사이트 제작하는 데 들어가는 개발 관련 도구는 Microsoft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Visual Studio 2010 Express로도 동일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VS2010의 기본 기능에 더블어 코드 조각, 인텔리센스, 리팩터링, 기본 템플릿 등의 말로할 수 없는 많은 개발 편리 도구를 통해서 본 사이트를 만드는데 생산성 향상 및 스트레스 감소(?)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4. ASP.NET MVC 4
    ASP.NET MVC는 그 버전이 4.0에 이르러 데스크톱 웹 및 모바일 웹에 최적화된 웹 사이트를 만드는 여러가지 편리한 기능이 더해집니다. 모바일 웹 사이트를 다른 도메인이 아닌 동일한 도메인에서 접속 브라우저마다 달리 보여지는 기능을 통해서 쉽게 모바일 웹 사이트를 추가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두번 작업이 아닌 1.5배 정도의 노력만 기울이면 멋진 모바일 전용 웹 페이지를 꾸밀 수 있습니다.
  5. NuGet
    NuGet 패키지 관리 솔루션은 자주 사용되고 사용 순서가 복잡한 추가적인 리소스 및 오픈 소스 등을 좀 더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해주는 또 다른 오픈 소스입니다. 이 사이트에서 사용된 추가 기술인 Entity Framework, Scaffoding, jQuery Mobile 등등은 모두 NuGet Package Manager를 통해서 사이트에 쉽게 포함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웹 브라우저를 열고 특정 오픈소스를 찾아 나설 이유가 없습니다.
  6. Entity Framework 4.1 Code First
    Microsoft의 데이터 처리 기술은 ADO.NET을 기반으로 SqlHeler, Enterprise Library, LINQ to SQL 그리고 Entity Framework로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그 Entity Framework의 새로운 기술인 Code First 기술을 사용하면 클래스 기반으로 모델링을 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Data Annotations, Fluent API)들을 제공합니다.
  7. ASP.NET MVC Scaffolding
    ASP.NET Dynamic Data 등의 기술을 거치면서 ASP.NET MVC에서는 Scaffolding(스캐폴딩)이란 헬퍼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Entity Framework 기반의 CRUD 기반 기본 뼈대를 구축하는 데 상당히 빠른 기본 코드를 제공합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스캐폴딩 기능을 확장하여 나만의 Scaffolding 기능을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8. HTML5
    HTML5가 과연 언제 사용될지 막연하게만 생각하던게 엊그제 갔던게 굉장히 빠른 스마트폰의 보급률로 모바일 웹 브라우저부터는 HTML5를 사용하여 새롭게 생성된 마크업 태그들의 도움으로 좀 더 의미있고(Semantic) 구조화된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본 사이트의 소스보기를 통한 의미있는 마크업 사용을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HTML5가 아니더라도 모바일 시대에 웹 페이지에서 viewport 메타 태그의 사용은 필수인 듯 합니다.
  9. CSS3
    CSS3의 미디어 쿼리(Media Queries) 기능을 사용하여 웹 브라우저의 크기에 맞는 서로 다른 UI를 꾸밀 수 있습니다. 본 사이트의 가로 길이가 850픽셀이 넘을 때(주로 데스트톱 환경)와 넘지 않을 때(주로 모바일 브라우저 환경)의 레이아웃 및 기타 모양이 달리 보여지는 기능은 바로 CSS3의 미디어 쿼리 기능입니다.
  10. JavaScript & jQuery Mobile
    이미 대세가 되어버린 jQuery는 대부분의 웹 사이트 제작시 기본으로 포함되어져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모바일 웹에서도 그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서 jQuery Mobile이 업데이트되어지고 있습니다. 본 사이트를 모바일 웹 브라우저로 볼 때 터치에 좀 더 최적화 되어있는 사이트를 jQuery Mobile의 커스텀 Attribute(data-)를 통해서 아주 쉽게 구현하실 수 있습니다.
ASP.NET

Taeyo.NET

TAEYO.NET은 국내 최장수 ASP/ASP.NET 커뮤니티로 1998년부터 운영되어 왔으며, 8만명 이상의 회원 수와 8천만 이상의 뷰 카운트를 자랑하는 국내 최고의 ASP.NET 사이트입니다. 국제닷넷협회의 회원 사이트이며, 대표 운영자인 Taeyo는 한국인 최초로 Microsoft MVP Insider를 수상하였습니다. 10명 이상의 Microsoft MVP를 배출하였으며, 한국의 100대 사이트에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NuGet

.NET Korea

닷넷코리아는 Microsoft MVP와 MCT로 활동중인 박용준이 운영하고 있는 개인 블로그입니다. Taeyo.NET에서 10년 이상 활동하고 있는터라 사실 개인 블로그는 신경을 쓰고 있지 않습니다. 앞으로는 좋은 정보를 제공할 지 기대해볼 수 있는 희망 있는 사이트입니다.

Hosting

DevLec

데브렉은 국내 최고 최대의 개발자 전문 온라인 교육 사이트(유료)입니다. .NET 및 Java 그리고 C/C++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 및 모바일 전문 교육 사이트(윈도폰, 안드로이드, 아이폰)를 지향합니다. 매달 정기적으로 꾸준히 업데이트되는 고화질(1024*768)의 동영상을 다운로드받아서 학습할 수 있습니다.